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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2기 제13강 아가 1-4장의 묵상: 이상(Fantasy)(2016. 6. 26)

13강 아가 1-4장의 묵상: 이상(Fantasy)(2016. 6. 26)

 

1.    아가서는 성경의 다른 책에 비해 (1) 하나님이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은 점 (2) 여성의 시각에서 쓰여졌다는 점에서 차별된다. 따라서 이 책의 저자는 표면적으로는 솔로몬이지만( 1:1) 대표적인 지혜의 왕인 솔로몬의 이름을 빌어 이 책의 제목을 삼았을 것으로 보는 이가 많다. 이 책은 성경에서 드물게 여성의 성적, 신체적 아름다움과 욕망을 대담하고 적극적으로 묘사하고 있는데 이의 해석을 두고 다양한 견해가 제기된다.

2.    1-2:7: 사랑하는 자를 찾는 여인(그녀는 검으나 아름답다; 5)에게 주저함이 없다. 어찌하여 내가 얼굴을 가린 자 같이 되겠는가?(7). 2:7은 뒤에도 반복되는데(3:5, 8:4) 이것은 사랑을 기다리는 여인의 절절함, 그것을 표현한다( 3:1-8 참조). 뒤에 보겠지만, 그러나, 여인의 절절함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 그 사람은 잘 만나지지 않는 것 같다. 왜 이러한 불일치가 현실에서발생하는가?

3.    2:8-17: “Lovers are notoriously possessive”(NIB, Vol. V, 393). 여인의 사랑하는 자에 대한 갈구에 대하여 사랑하는 자는 여인을 나의(my)” 사랑, 아름다운 자, 비둘기, 온전한 자, 흠없는 자나의 것이라고 표현한다(8-17절 사이에 아홉 절에서 나타나고 아가서 전체에서는 50회 나타난다). 사랑은 서로에게 속하려는 강력한 열망이다. 이것이 소유욕과 다른 것은 무엇인가? 이것은 mutual devotion 이상을 의미한다(Ibid). 16의 결론을 묵상하라: “My lover to me and I to him”(히브리 원문).

4.    3-4: 여인은 사랑하는 자를 찾아 헤메나 찾지 못하였다. 도대체 그는 어디에 갔는가? 2장에서 서로 사랑한다고 말하던 그는 어디있는가? 그녀는 그를 찾고 다시는 그를 놓지 않으리라 말한다(4); 도대체 그들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? 그는 계속 그녀의 어머니의 집에 있을 것인가? 이것은 꿈인가 생시인가? (3:6-11) 3장과 4장 사이의 삽입인데 여인의 꿈을 노래한다; 그것은 혼인의 꿈이다. 3장에는 여인의 사랑하는 자에 대한 갈급함이 기록되었고 4장에서는 사랑하는 자의 여인에 대한 묘사가 기록되었다. 그러면 4장은 결혼식이 끝난 후 사랑하는 자의 여인에 대한 사랑의 세레나데이다.

5.    4:16-5:1을 보라. 여인의 향기를 노래한다. 그의 동산(4:9-15)[1]에서 이 여인의 향기는 얼마나 향기로운가? 이것을 즐거워하라고 초대받은 친구들(5:1)은 누구인가?



[1] 동산의 노래라고 불린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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